TED의 연사들이 재미있는 프레지를 통해 프리젠테이션을 했다는 기사가 나온 후 프레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프레지(prezi)는 웹에서 만들고 사용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툴로 기능이 간단해서 쉽게 배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 기능이 뛰어나 텍스트가 많은 문서를 역동적으로 보여줄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리젠테이션 전체가 하나의 스토리텔링으로 집중될 수 있어 여러 교육을 위한 도구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파워포인트는 제게는 늘 넘지 못할 산 같았습니다. 열심히 만들어도 어딘지 포인트가 약하고, 뭔가 엉성해 보이기만 했죠. 그런 제게 프레지는 눈이 번쩍 뜨이는 프레젠테이션 도구였습니다. 하나 아쉬웠던 점은 프레지가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었죠. 하지만 이 고민은 곧 사라졌습니다.  
페이스북의 <prezi로 발표하는 한국인 모임> 팬페이지에서 한국어 지원을 추진한 덕분에 10월9일 한글날 prezi 본사에서는 한국어로 된 프레지 폰트 도구를 추가했습니다. 10월9일 부다페스트의 본사와 한국의 <prezi로 발표하는 한국인 모임>에서는 동시에 한국어 프레지 폰트를 발표했지요. 

아직 약간의 버그가 있긴 하지만, 한글로도 충분히 다이나믹한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라고 하더라도 30분만 배우는 법을 익히면 누구나 쉽게 멋진 프리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지요. 

제가 프레지 설명 동영상을 20분 간 본 후 처음 만든 문서입니다. <독서세미나>를 위한 자료로 만들었어요. 아래의 문서를 한 번 보시죠. 


프레지의 특징은 애니메이션 기법을 따로 넣지 않아도 역동적으로 글자들이 움직인다는데 있어요. 특히 웹 상에서 작성하는 것이기에 어디서든 원하는 곳에서 쉽게 프리젠테이션이나 교육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동영상 로딩이 쉬우며, 프리젠테이션 전체가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여러 장점이 있겠지만, 아직은 저도 초보 수준이라 이 정도로만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그럼, 이제 프레지를 어떻게 만드는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회원 가입

메인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왼쪽에 sign up now 라고 나온답니다. 이곳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프레지(PREZI)


들어가면 3종류의 서비스가 나옵니다. public은 무료지만, 작성하고 있는 프레지가 다 공개된다는 단점과 100메가 밖에 안된다는 단점이 있지요. 하지만, 100메가가 적은 용량은 아니므로 처음 사용할 때는 public 서비스를 권합니다. 학생이나 교사의 경우 아래 왼쪽의 라이센스로 들어가면 500메가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단,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학교사이트와 이메일이 필요해요. 

프레지(prezi)


(1) 프레지 사용 설명 플래시

프레지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면서, 처음 사용하는 분을 위한 프레지사용 방법을 플래시로 한 단계씩 직접 따라할 수 있게 만들었네요. 
이전까지는 동영상을 보고 익혀야 했는데, 이제는 직접 드래그하고 클릭하는 기능들이 있어 한 번만 따라하면 프레지의 기본 기능을 알 수 있게 했답니다. 영어권이 아닌 사용자들도 직관적으로 따라할 수 있게 만들어 놔서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프레지(prezi)

프레지를 실행하면 간단한 스텝으로 프레지를 익힐 수 있는 플래시가 뜹니다. 빨간 글자의 안내 대로 따라하면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쉽게 익힐 수 있어요.

프레지(prezi)

 설명이 그림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무척 쉽습니다. 자신없는 분들은 꼭 한 번 따라해 보세요. 


2. 프레지 만들기 

새로운 프레지를 만들려면 왼쪽 상단의 New prezi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아래의 your prezi 에는 내가 작성한 프레지들이 보이고, 그림에서는 안보이지만 그 밑에는 popular prezi는 프레지가 추천되어 있습니다. 프레지 사이트에서 사람들에게 인기를 많이 얻은 프레지들이 보입니다. 처음 구성을 하시는 분은 인기 프레지를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도 더 멋진 프레지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에요. 

프레지(prezi)

New prezi를 누르면 Create new Prezi 라고 뜨면서 타이틀과 설명을 쓰라고 나와있습니다. 타이틀은 말 그대로 프에지의 제목을 말하고, 설명은 작성하고자 하는 프레지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는 기능이지요. 

프레지(prezi)


타이틀과 설명을 다 입력한 후 다시 아래의 New prezi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뜹니다. 프레지는 웹에서 만들어지는 툴이기 때문에 로딩 시간이 좀 길어요. prezi 로고에 색이 다 차면 로딩이 끝났다는 이야기지요. 

프레지(prezi)

그리고, 새로운 프레지가 생기면 이렇게 안내 동영상이 뜹니다. 기본적인 프레지의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동영상을 보셔도 되고, 안보시려면 X를 누르면 되겠지요. ^^

프레지(prezi)


드디어 프레지 툴이 시작되었습니다. 메뉴는 왼쪽의 지브라위쪽의 메뉴바가 전부예요. 많지 않은 기능이 오히려 처음에는 어리둥절할 수도 있는데, 이것을 잘 사용하면 다양한 프레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프레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왼쪽의 지브라 메뉴만 정확하게 알아두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으니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돼요. 프리젠테이션을 못만들던 저도 처음 사용해서 만든 프레지에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셨답니다. 

프레지(prezi)



3. 지브라 기능 알기

지브라는 프레지의 글을 쓰고 글의 위치를 바꾸는 툴의 이름이에요. 줄무늬 모양이 얼룩말처럼 생겼다고 해서 지브라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프레지의 메뉴는 (1) Colors & Fonts (2)Write (3)Frame (4)Insert (5)Path (6)Show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레지(prezi)


 (1) Colors & Fonts 

제일 가운데 있는 것은 글자를 편집하는 write 메뉴이지만, Colors & Fonts 메뉴를 먼저 소개하는 건, 프레지의 기본 컬러와 폰트가 영문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한글로 쓰기 위해서는 먼저  Colors & Fonts 메뉴로 들어가셔서 한글폰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프레지(prezi)

각 컬러와 폰트는 지정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스타일을 선택하면 한글이 지원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2)Write

이제 프레지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Write 메뉴를 살펴 보겠습니다. 


글자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이렇게 지브라가 뜹니다. 지브라는 크게 3개의 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안쪽의 원을 누르면 글자를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손이 주먹쥐는 상태가 되어 글자나 박스를 이동시켜 주지요. 그리고 이 원을 2번 클릭하면 글자를 쓸 수 있는 박스 나옵니다. 
두번째 원은 글자 크기를 마음대로 확대했다 축소했다 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글자가 한 단계 확대되고, (-)버튼을 누르면 글자가 한 단계 축소 돼요. 한 단계씩 하기 귀찮다면 두번째 원의 공간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바깥으로 넓히면 글자가 확대되고, 안으로 좁히면 글자가 줄어듭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바깥의 줄무늬 원은 글자를 회전시킬 수 있는 기능이에요. 제일 바깥쪽 원에는 연필 모양의 동그라미가 있는데, 이 연필모양을 클릭해도 글자를 쓸 수 있는 박스가 나와요. 

이 세 가지 기능을 기본으로 프레지가 구성됩니다. 지브라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보조메뉴가 뜹니다. 보조메뉴는 프레지 구성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들입니다. 이전까지는 아래의 그림과 같은 모양이었는데요. 


좀더 직관적으로 사용하게 만들기 위해 윈도우 기능에 프레지의 기능을 첨가한 것 같아요. 여기서 체크해야 할 것은 위쪽의 5가지 메뉴 입니다.

Edit 는 글쓰기 박스를 만들어 줍니다. 
Send to Back 는 한 칸 뒤로 가게 만들고, Send Backward 는 그림이 여러개 겹쳐 있을 때 가장 뒤로 가게 하는 기능입니다. 
Bring to Front 는 한 칸 앞으로 오게 해주고, Bring Forward 는 가장 앞으로 오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신 버전에서는 글자를 복사하는 Duplicate 기능을 없애고, 직관적으로 일반적으로 여러 문서도구에서 사용하는 '복사하기', '붙여넣기' 기능으로 통합시켰습니다. 또한 Select More  기능 대신 프레임 안에 있는 글들이 한꺼번에 움직일 수 있게 기능을 개선시켰지요. 
 
Write 메뉴의  손바닥이 있는 원을 두 번 클릭하면 글자를 쓸 수 있는 바가 뜹니다. 한글을 쓸 때 주의할 점은 처음에 한글 모드로 되어 있으면 글자가 써지지 않을 때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건 아무래도 프레지 본사에서 만들 때 생긴 버그 같아요. 글자가 안써지면 자판을 영문 모드로 해서 한두 글자 쓴 다음 다시 한글 모드로 쓰면 됩니다. ^^;;


프레지는 글자색이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빨강, 파랑, 검정색으로 구성되어 있고, 폰트는 마음대로 늘였다 줄였다 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지정하지 않습니다. 편의상 컬러 글자는 타이틀, 검정색은 본문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편하게 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단, 프레지는 한 박스 안에서 글자 색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프레임이나 글자의 컬러는 아래의 테마 위자드 기능을 통해 원하는 컬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글자 박스의 상단 바를 클릭해서 움직이면 박스가 자유자재로 움직입니다. 박스 상단의 바 왼쪽에 있는 메뉴들은 글자를 정열해주는 메뉴입니다. 
 

지브라의 제일 바깥쪽 원을 사용해서 글자를 기울여 봤습니다. 


(3)Frame 

Frame 메뉴는 글자를 강조하고 프레지의 화면을 블록별로 나누는 기능을 합니다. [  ] 와 ○, □  안에 들어간 글자별로 지정을 하면 각각의 박스 속 글자별로 나타납니다. 

프레지(prezi)


한꺼번에 사용해서 꾸며 보았습니다. 글자는 본문체인 검정으로 바꿨고, 지브라를 사용해서 조금 축소를 했습니다. 원과 꺽쇠는 글자 안에 삽입되거나 같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위치를 잘 지정해야 합니다. 물론 이들 도형 또한 지브라를 이용해 크기를 줄이고 옮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의 Hidden 메뉴는 실제 실행시에는 프레임이 보이지 않는 박스를 말합니다. 프레지를 다 편집한 후 글자 영역을 나눠 보여줄 때 사용합니다. 영역을 정해주면 그 부분만 화면에 중심으로 가게 보이게 하지요. 


(4)Insert 

Insert 메뉴는 프레지에서 가장 많은 기능을 추가하고 변화시키는 중인데요. 일단 기본적으로는 파일을 올리는 File과 프레지의 글을 장식해주는 Shape 기능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두 그림을 보면서 프레지의 Insert 메뉴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살펴보세요. 

프레지(prezi)

File 메뉴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창이 뜨고 파일을 선택하면 이렇게 업데이트가 됩니다. 프레지는 웹에서 만들어지는 툴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시간이 조금 걸리긴 합니다.

Insert의 다른 기능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요. 

이미지, 동영상을 더 쉽게! 넣어주는, 프레지 인서트(Insert) 기능


프레지(prezi)

File 메뉴를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릴 수 있습니다. 사진이 올라간 후, 클릭을 하면 지브라가 뜹니다. 원하는 크기 만큼 줄이거나 늘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ape 메뉴는 글자를 꾸며주는 기능을 합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화살표, 직선, 네모 박스, 원, 세모 박스, 색연필 효과, 형광펜 효과 효과 등을 낼 수 있지요. 화살표와 직선 등은 곡선으로 만들 수 있고, 도형은 프레임의 네모와 원 도형의 기능을 추가해 확대시킨 것으로, 정각형이 기본이지만, 원하는대로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레지의 Shape 기능 또한 이전버전에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화살표, 직선, 도형을 두번 클릭하면 도형의 색깔을 바꿀 수도 있고, 도형과 도형이 겹치면 새로운 색이 나와서 자연스러게 강조 기능을 하지요. 대신 프레임의 원과 사각형은 이전에는 색깔이 있었는데, 현재는 바탕색이 없네요. 마찬가지로 이들 모양들도 지브라를 통해 확대와 축소가 가능합니다. 

 
도형을 이용해 그림을 그려 봤어요. Shape 기능의 추가로 좀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표현이 가능해졌네요.  


(5)Path

Path 메뉴는 프레지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기능입니다. 글자박스나 사진 박스, 도형 박스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클릭을 하면 화면 중앙으로 오는 그림이 번호 순서대로 설정됩니다. 

프레지(prezi)


만약 빠뜨린 부분이 있으면 가운데의 동그란 점을 이용해 지정을 하면 중간 삽입이 됩니다. 역동적인 프레지를 만들려면 글자를 반듯하게 놓는 것보다는 세로로 세우거나 비스듬이 만드는 것이 효과를 더 멋지게 만듭니다. 


 (6)Show

마지막으로 완성된 프레지는 Show를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프레지(prezi)

아래의 키는 전체 화면을 나타내는 것이고, 화살표는 순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프레지(prezi)


화면 오른 쪽의 버튼을 까먹었네요. 이 버튼은 프레지의 확대와 축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마우스휠을 이용해 얼마든지 확대하고 축소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프레지의 전체 모습을 보고 싶으면 이 버튼을 축소로 눌러 보면 됩니다. 



다 만들면 이렇게 화면이 뜹니다. More 버튼을 누르면 풀스크린으로 볼 것인지, 자동으로 넘어가게 만들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아래의 파란 박스에 있는 6개의 메뉴는 자신의 프레지에만 보이는 기능입니다. 프레지의 다양한 기능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프레지를 다운로드 하거나 여러 사람이 함께 볼 수 있게 하거나, 카피해서 사용하거나 함께 편집할 수 있는 기능들입니다. 


 
각각의 프레지 
상단에는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맨 위의 항목은 카피와 수정을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고, 중간은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만 가능하게 하는 것, 마지막 항목은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나만 볼 수 있는 기능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프레지에서 이 기능은 유료입니다. ^^ 

프레지(PREZI)

마지막으로 프레지를 지우고 싶다면 Dele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 박스가 뜨는데, 왼쪽의 빨간 버튼을 누르면 작성한 프레지가 지워집니다. 

7. Theme Wizard (테마 위자드)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 바로 테마 위자드입니다. 이전까지는 제시된 폰트와 화면 색상만 사용할 수 밖에 없어서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프레지를 만드는데 아쉬움이 있었는데, 테마 위자드가 생기면서 더 다양한 프레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어요. 



테마 위자드는 새로운 프레지를 만들 때마다 매번 새롭게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문서도 테마 위자드를 적용하면 좀더 컬러풀한 프레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테마위자드>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면 처음에 백그라운드 컬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 한글 프레지는 화이트 배경이었는데, 다양한 컬러가 무척 마음에 드네요. 



컬러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타이틀과 본문 글씨의 서체와 컬러를 정할 수 있는 위자드가 뜹니다. 한글 프레지의 경우 컬러는 선택이 가능하지만, 아쉽게도 폰트는 다직 수정이 안되었네요. 한국 프레지 모임에서 문의를 한 결과 다른 프로젝트들이 있어 한글 폰트의 버그나 서체 수정 계획은 조금 밀린 것 같아요. 아쉽지만 조금 더 기다려 봐야 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레지의 문서를 강조해주는 <Shape>도 다양한 컬러를 지정할 수 있어요. 각각의 설정을 바꾸는 대로 화면에 수정된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Done>을 누르면 자신이 선택한 설정이 저장됩니다. 

역시, 프레지는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을 이번에도 어김없이 보여주는 것 같아요.

그럼, 설명을 하면서 제가 만든 프레지를 한번 보시겠어요? 
(물론 무척 간단합니다)



처음에 사용할 때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만들어보고 나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누구나 한두 번 정도 작업을 하면 쉽고 편리하고, 요긴하게 프레지를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