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 콘텐츠, 고객과 이야기하라! 고객에게 이야기하라!

2강을 올린 후 너무 게으름을 부렸나보네요. 연말이고 다른 일들이 겹치다보니 블로그 업데이트가 너무 늦어졌네요.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3강은 커뮤니티와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전까지 많은 기업들은 자신의 제품을 출시하고 광고할 뿐,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 상에서는 다르지요.

얼마 전 있었던 쥐식빵만 해도 글이 올라간 후에 하루도 안되어 담당 회사에서 기자회견을 열 정도로 정보가 급속도로 번져나갔습니다. 고객의 커뮤니티에서는 업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의견이 계속 올라오게 되지요. 이것을 방치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때 소셜미디어를 잘 이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콘텐츠는 업체의 브랜드와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홍보수단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말만 하는 것은 고객들에게 오히려 부정적인 선입견을 갖게 만들기 쉽습니다. 좋은 콘텐츠을 만들기 위해 많은 마케터들은 늘 '새로운 것'에 목말라 합니다. 하지만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말처럼,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기란 비용도 만만치 않고 아이디어도 쉽게 나오지 않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독특한 시각'입니다. 같은 콘텐츠라고 하더라도 고객의 나이와 연령에 맞춰 달라질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서 고객을 세분화할 수도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에서는 출판인의 전략을 배워보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3강에서는 이런 궁금증들에 대한 답이 들어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