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마케팅이나 소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람들에게 전달할 이야기이지요. 그리고 그 이야기는 마.케.터 이기에, 마케팅을 의뢰한 고객이 가장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고요.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고객이 원하지 않으면, 결국 그것은 컨셉에 맞지 않는 콘텐츠가 되고 만답니다. 광고 카피부터 신문 기사, 블로그 포스팅, 심지어는 소셜미디어, SNS 상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서도 사전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철한 이성과 뜨거운 가슴. 저희 회사의 슬로건이기도 한데요.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을 통해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져야할 덕목이 아닐까 싶어요. 아래의 질문들은 냉철한 이성(!!)을 확보하기 위한 질문들이랍니다. 시장파악을 위한 질문부터 구체적인 콘텐츠 작성을 위한 질문까지 꼼꼼히 체크해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해 보세요.

 

사전 질문에서는 프로젝트의 전체 일정과 담당자를 체크하고, 콘텐츠 작성을 위한 다양한 소스를 어떻게 확보해야 하는지를 알아둬야 합니다 


<기간과 예산>
1. 이 프로젝트가 어떤 내용인지 짧게 요약해주실 수 있나요?
2. 프로젝트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나요?
3. 언제까지 완료되어야 하나요?
4. 콘텐츠 작성의 데드라인 기간이 빠듯한가요? 일회성 인가요, 정기적으로 참여하게 되나요?
5. 전에도 외부 콘텐츠 마케터나 카피라이터와 일해본 적이 있나요?
6. 이 프로젝트의 예산은 얼마나 되나요?

<담당자 파악>
7. 회사에서 이 프로젝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나요? 
8. 함께 일할 담당자는 누구인가요?
9. 여러 담당자와 일을 하게 될 경우 최종 승인자는 누구인가요?
10. 어떤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까요? (메일, 카톡, 문자, 전화, 채팅, 스카이프 등...)

<사전 자료 체크>
11. 콘텐츠 작성을 위한 소스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12. 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회사 외부에서 사람들과 인터뷰 할 수 있나요?
13. 프로젝트 관련 전체 마케팅 자료를 볼 수 있나요? 
14. 기존 자료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자료가 있나요?

콘텐츠 관련 질문을 할 때는 우선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파악한 후 콘텐츠를 접할 정확한 타깃 고객을 알아냅니다. 경쟁사를 파악해 어떤 차별점으로 콘텐츠를 작성할 것인가를 체크한 후, 마지막으로 콘텐츠가 배포될 미디어를 정확하게 알아야 그에 맞는 가장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있습니다. 


<타깃고객 찾기>
15. 콘텐츠를 작성할 때 특별히 타게팅 해야할 대상은 누구인가요?
16. 고객에 대해 얼마만큼 이야기 할 수 있나요? 대표 적인 이미지를 자세히 그려봐 주세요. 
 (예를 들어, 얼굴은 어떤 모양인지, 머리와 옷 스타일은? 사는 지역은, 점심 때는 어떤 음식을 먹고, 커피는 어떤 브랜드로 마시는지, 취미는 무엇이고, 좋아하는 노래는 무엇인지 등등 )
17.  타깃 고객에 대한 다른 시장조사 자료가 있나요?  
 
<콘텐츠 핵심 내용 잡기>
18. 귀사의 브랜드(또는 상품)에 대해 고객들은 어떻게 이야기 하고 있나요?
19. 영업사원이나 현장 직원들은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이야기해줄 수 있나요?
20. 고객 상담 전화로 문의 하는 내용은 주로 무엇인가요? 
21. 고객상담 전화에서 고객이 가장 불만을 갖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요? 
22. 귀사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얼마나 큰 만족감과 도움을 주고 있나요?
23. 회사에 대한 가치를 대변할 수 있는 단어 5개를 정해 주세요.
24. 경쟁사는 누구 입니까? 그리고 그들은 당신의 회사와 어떻게 다른가요? 
     (경쟁사의 장단점을 파악해야, 보다 독특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25. 어떤 소셜미디어를 통해 콘텐츠가 퍼지기를 바라나요? 

다 정리해 보셨나요? 위의 사항을 잘 정리해 콘텐츠를 만드는데 사용하면 무척 다양한 스타일의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어요. 각각의 질문이 모두 콘텐츠가 될 수 있으니까요. 질문을 하나하나 체크하기 힘든 분들을 위해, 아래에 파일을 만들었어요.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면 좀더 도움이 될 거예요.


 photo : worstte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