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할 때, 소셜마케팅을 할 때 놓칠 수 없는 곳이 네이버이죠. 긍정의 모습이든 부정의 모습이든 가장 많은 한국 사람들이 모여있는 온라인 공간이기에 네이버에 집중된 활동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가끔 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 워드 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은 네이버 검색에 콘텐츠가 노출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네이버에 검색이 되고 있나 살펴본 후 검색 요청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네이버에 내 블로그 글이 검색되는지 확인하려면?


우선 자신의 포스트가 네이버에 검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제목으로 네이버에 검색을 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제목을 드래그하여 네이버에 검색해보는 거죠. 


네이버 블로그 검색




네이버 블로그 검색

포스트 제목을 검색 박스에 넣고 검색을 누르면 보통 통합검새이나 블로그에 자신의 콘텐츠가 뜨게 됩니다. 이때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검색 결과에서 뒤로 밀리게 되어 쉽게 찾기 힘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카테고리로 들어가 좌측 사이드바를 보면 카테고리 아래로 기간, 영역, 유사문서, 출처 등의 메뉴를 통해 자신의 포스트를 더 정확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우리는 현재 블로그 제목을 붙여 넣었기때문에, 제목 영역을 표시하고, 유사문서를 제외하면 자신의 포스트가 검색에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지요. 


모든 콘텐츠를 쓴다고 검색 상위에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블로그 활동이 뛰엄뛰엄 하거나, 오랫동안 활동하지 않은 블로그라면 아무래도 검색에서도 약간은 뒤로 밀리게 되겠지요. - 저도 그러네요... ^^;; - 


◈ 노출이 안될 때는 네이버 도움말에서  블로그포스트 검색 요청을 


포스트를 정성껏 썼는데 노출이안되면 좀 속상할 것 같습니다. 이때는 포스트 검색 요청을 하면 되는데요. 이번에 새로 바뀐 검색 요청 때문에 저도 처음에는 한창을 찾았었어요. 


네이버 도움말


네이버 도움말로 들어가면 여러 아이콘이 있는데요. 각 아이콘을 누르면 서비스 설명이 들어갑니다. 저희는 블로그 포스트 검색 반영에 대한 것이므로, 블로그 항목을 눌러서 들어가면 돼요. 


네이버 도움말


블로그 카테고리를 들어가면 가운데 블로그 검색 관련 도움말 항목이 있고, 그 중 블로그 검색반영 요청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네이버 검색 반영 요청


검색반영 요청 항목을 들어가면 제일 아래 메뉴에 검색등록하고 싶은 게시물이 작성된 서비스 종류를 알려달라는 항목이 나와요. 이때 제일 위의 블로그 항목을 누르면 되겠죠. 


네이버 검색 반영 요청

게시물이 작성된 서비스 종류를 선택한 후에는 좀더 구체적으로 반영 요청 게시물을 작성한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대한 항목을 넣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인지, 외부 블로그인지를 선택해서 표시하면 되죠. 


네이버 검색 반영 요청


RSS 검색반영 요청이 된 블로그라면 RSS 피드 등록된 상태입니다.의 항목에 표시를 하면 된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검색반영 요청 카테고리가 나오고, 게시물 URL을 넣을 수 있게 했어요. 이전에는 10개까지 반영 요청이 가능했다면, 새롭게 바뀐 반영 요청은 5개로 한정이 되어있네요. 


그러므로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는 분이라면 일주일에 한 번씩 자신의 블로그 글이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되는지 살핀 후 안되는 포스트는 검색반영을 요청하는 것이 좋아요. 


네이버 rss 피드 등록


이상으로 블로그 포스트가 검색이 되지 않을 때 검색반영을 요청하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외부 블로그의 경우에는 하나 더 알아둬야 할 것이 있어요. 


◈ 외부 블로그이면서, 검색반영이 안될 때는 RSS 검색 등록부터 한다! 


만약 반영 요청 게시물을 작성한 블로그가 외부 블로그일 경우에는 RSS 피드 등록이 되어있는지를 살펴봐야 하는데요.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만들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검색 등록이 되지만, 외부 블로그는 그렇지 않아요. 사이트 등록과 RSS 등록은 다르기 때문에, 외부 블로그를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을 했다고 해도, RSS 피드 등록을 다시 해주는 것이 좋아요. 위의 이미지에서 "아니오. RSS 피드 등록을 하지 않았습니다"라는 항목에 표시를 했다면, 아래의 문항이 다시 뜨게 돼요. 


네이버 rss 피드 등록


이때 블로그 형태이고 등록된 글이 있다고 표시를 하면 RSS 주소등록을 하라는 메뉴가 뜨게 되지요. RSS는 블로그의 글을 자동적으로 검색해서 노출되게 하는 기능이라고 간단하게만 알아두세요. - 이강좌는 초보 강좌이므로~~ ^^ -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 주소/RSS 가 RSS 주소가 된답니다. 독장미 블로그의 RSS로 살펴볼까요?


네이버 rss 피드 등록


제 블로그가 티스토리 블로그라는 것이 보이고, 콘텐츠가 노출되네요. 포털에서는 이런 식의 콘텐츠를 갖고 가게 되는 거예요. 아래의 RSS 피드 URL 에 자신의 블로그주소/RSS 를 넣으면 되는 거죠. 


네이버 rss 피드 등록


네이버 검색을 활용하는 분들께 도움이되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 소셜마케팅을 하면서 저도 가끔씩 헷갈리는 기능들, 작은 팁들을 계속 알려드리려고 해요. ^^  혹시, 실제로 소셜마케팅을 하면서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편하게 댓글로 문의 하세요~ ^^